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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글쓰기] 정보 전달형 글 쉽게 쓰는 방법 Tip / 기본 템플릿, 응용 사례, 유의사항

by Forest Park 2023.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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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전달형 글쓰기 팁

우리는 살면서 남들에게 내가 알고 있는 정보를 공유해야 할 때가 많다. 회사에서 상사에게 진행 사항을 보고 해야 할 때, 블로그에 제품 리뷰를 써야 할 때, 내가 그동안 쌓아온 지식을 일목요연하게 학생들에게 가르쳐줘야 할 때, 공지사항을 알려야 할 때 등등. 이러한 경험을 숱하게 해 본 사람들은 정보 자체의 질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잘 정리해서 남에게 이해하기 쉬운 글을 쓰는 테크닉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깨달았을 것이다. 어떻게 해야 장황한 글을 쓰지 않고 쉽고 이해가 잘 가는 정보 전달 글을 쓸 수 있을까?

이러한 고민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오늘은 정보 전달형 글쓰기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단순히 원칙론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것뿐 아니라, 다양한 글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템플릿, 응용 사례, 실전 적용 시 유의해야 하는 부분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겠다. 

정보 전달하는 글 쓰기 팁
정보 전달하는 글쓰기 팁

 

1. 정보 전달형 글쓰기 기본 템플릿

(1) 내용을 한 줄로 요약(열거할 정보의 개수를 언급)

: 00에는 3개의 00가 있다.

(2) 정보 포인트  1

: 첫 번째 00는 ~이다.

(3) 정보 포인트 2

: 두 번째 00는 ~이다.

(4) 정보 포인트 3

: 세 번째 00는 ~이다.

(5) 내용 재정리(요약)

: 따라서 ~~~~~~~이다.

 

위의 템플릿을 그대로 따라서 아주 심플하게만 정보 글을 작성해 보자면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다.

(1) [한 줄 요약(정보 개수 언급)] 30년 경력의 정신과 의사로서 경종을 울리는 것은 다음 3가지다.

(2) [포인트 1] 첫째, 불규칙적인 수면 습관이다.

(3) [포인트 2] 둘째, 과도한 성과에 대한 집착이다.

(4) [포인트 3] 셋째, 만성적인 휴식 부족이다.

(5) [재정리] 위 3가지를 개선하면 우리의 정신 건강을 튼튼하게 지킬 수 있다.

글 서두에 앞으로 어떠한 정보를 전달할 것인지 큰 주제에 대해 독자들에게 알려줘야 한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몇 가지 알려줄 것인지 미리 언급해야 독자들의 집중력이 좋아진다. 정보 전달 글의 특성상 독자들은 자신이 필요한 정보의 글만 딱 취사선택해서 읽으려고 하는데, 맨 앞에 '이 글이 바로 당신의 궁금증을 해결해 줄 것이다!', '내가 얘기하려고 하는 게 이거다!'라고 치고 나가야 독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 독자들 입장에서는 앞으로 어떤 정보를 알게 될지 미리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 낭비도 안 하고, 뒤에 이어지는 내용에 대해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면서 읽을 수 있다.

또한, 각 단락별로 정보의 포인트를 열거한다. 각 정보 포인트들은 보통 병렬 관계이며, 아주 미세하게라도 중요도가 높은 정보를 윗단락에 배치한다. 또한, 정보 포인트를 제시하는 단락의 첫 문장은 꼭 간결해야 한다. 위에서 나는 '불규칙적인 수면 습관', '과도한 성과에 대한 집착', '만성적인 휴식 부족' 이런 식으로 간결한 어투로 정보를 표현했다. 이를 만약에 길게 질질 늘어뜨려 썼으면 글이 굉장히 너저분해졌을 것이다. 조금 극단적으로 안 좋은 예시를 들어보자. '첫째,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이 매 번 다르고 밤에 잠드는 시간이 들쭉날쭉하고 유동적인 수면 습관을 가지면 정신 건강에 좋지 않다'... 벌써 정신 사납지 않은가?

마지막으로 재정리 문장은 위에서 제시한 정보 포인트들을 총괄해서 중복되지 않는 어휘를 사용해서 쓰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불규칙한 수면 습관, 과도한 성과에 대한 집착, 만성적인 휴식 부족을 개선하는 것' -> '정신 건강 튼튼하게 지키기' 이런 식으로 같은 말이지만 3개의 정보 포인트들의 공통점을 추상화하여 깔끔하게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기본 템플릿을 활용해서 글의 개요를 써보자. 그렇다면 어떠한 글을 쓸 것인지 매우 명확하고 간결해진다. 이러한 뼈대를 바탕으로 (1)~(5) 부분별로 근거, 사례, 세부 설명 등의 디테일을 추가하여 풍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글의 디테일을 얼마큼 추가할 것인지는 '글의 분량', '독자의 배경지식 수준' 등에 따라 글쓴이가 잘 판단해야 한다.

 

2. 응용 사례

아래는 대표적인 정보 글인 '블로그 리뷰'와 '비즈니스 문서'를 예시로 어떻게 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는지 풀어쓴 내용이다. 템플릿만 보면 굉장히 단순하고 싱거워보일 수 있는데, 어떻게 실전에서 잘 부풀려 쓸 수 있는지 예시로 글을 써보았다.

A. 블로그 리뷰

(1) 불면증에 좋은 천연 멜라토닌을 함유한 음식 3가지를 소개한다.

--> (흥미 끌기, 블로그 말투로 바꾸기) 요즘 불면증으로 고통을 겪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밤에 잠을 잘 자려면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까요? 수면 호르몬을 조절해 숙면을 들게 하는 효과가 있는 '멜라토닌'이 들어있는 음식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멜라토닌 보조제도 있지만, 음식으로 천연 멜라토닌을 섭취하면 불면증 환자들이 빠르게 건강한 수면 패턴을 찾는데 더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천연 멜라토닌을 함유하여 불면증 예방 및 완화에 효과가 있는 음식 3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2) 첫 번째는 '돼지고기'다.

--> (돼지고기가 멜라토닌이 얼마나 많은지 신빙성 있는 수치, 근거 등 추가, 돼지고기를 어떻게 먹어야 더 효과적인지 등 독자에게 유익한 상세 정보 추가) 첫 번째는 '돼지고기'입니다. 돼지고기는 소고기와 닭고기보다 약 10배나 많은 멜라토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불면증 완화 목적으로 돼지고기를 선택한다면,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된 '돼지 등심살'이나 '돼지 뒷다리살', 즉 붉은색이 도드라진 부위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두 번째는 '메밀'이다.

(4) 세 번째는 '두부'다.

(5) 이 3가지 음식을 적극적으로 섭취해 불면증을 잘 이겨내자.

--> (블로그 말투로 바꾸기, 독자들에 대한 응원)  불면증이 심해지면 식욕과 체력이 저하되고 정신적으로 무기력해지는 등 심신이 크게 지치기 마련입니다. 게다가 업무 능력도 저하되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 메밀, 두부 등 멜라토닌을 풍부하게 함유한 음식을 적극 섭취하여 불면증을 잘 이겨냅시다.

 

B. 비즈니스 문서

(1) '2023 여름 시즌 아이템 전시회' 건으로 다음 3가지 사항이 새롭게 결정되었다.

어제(21일) 진행했던 내부 회의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023 여름 시즌 아이템 전시회' 참가에 대하여 다음 3가지 사항이 새롭게 결정되었습니다.

(2) [부스 사이즈] 부스 크기는 6m*3m 이다.

-> (보기 좋게 소제목 표시, 이 사이즈가 큰 건가 작은 건가? 우리 아이템을 홍보하기에 적합한 사이즈인가? 왜 그런 사이즈로 정했나?)

[부스 사이즈] 부스의 크기는 6m*3m입니다. 예년보다 사이즈는 다소 작아졌지만 첨부자료를 보시면 2개 면이 통로에 접하고 있는 코너(A-2) 자리입니다. 그중 한 통로는 전시장의 정문에서 무대로 이어지는 메인 통로기 때문에 지난번보다 두 배 정도 통행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부스 장식 업체] 부스 장식 업체는 'FESTIVAL BOSS'이다.

-> ('FESTIVAL BOSS'는 어떤 업체인가? 왜 그 업체로 결정했고 협업 진행 사항은 어떻게 돼 가고 있는가? 담당자 등 추가)

[부스 장식 업체] 부스 장식은 'FESTIVAL BOSS"라는 업체에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FESTIVAL BOSS'는 전시회 부스 장식 업계에서 20년 이상 긴 역사를 자랑하는 베테랑 업체이며 간판에 상품의 특징을 어필하는 '시각적 전달력'이 주 무기입니다. 이미 이벤트 담당 부서와는 수차례에 걸친 미팅을 통해 부스 디자인 시안도 전달받았습니다(현재 00 부서에서 검토 중임).

(4) [주력 상품] 주력 상품은 신상품인 '초고속 건조 작업용 유니폼 PERFECT COZY'이다.

-> (왜 PERFECT COZY가 주력 상품으로 결정되었는가? 어떻게 주력 상품으로 밀 것인가? 등 설명 추가)

[주력 상품] 전시회의 주력 상품은 신상품인 '초고속 건조 작업용 유니폼 PERFECT COZY'로 결정되었습니다. 무더위로 인한 열사병 방지 아이템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최신 초고속 건조 기술을 이용한 'PERFECT COZY'는 대표 상품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전시회에서는 초고속 건조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으로 어필하기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5) 'PERFECT COZY'의 인지도 상승과 사흘 동안 1,500개 예약 주문을 목표로 한다.

 

3. 정보 전달 글 쓸 때 유의사항 Tip!

[정보 가지 수] 정보를 너무 많이 열거하지 말고 3가지 정도 설명하자. 너무 많은 정보를 쏟아내면 글이 정신없고 사람들이 잘 기억하지 못한다. 꼭 3가지여야 한다는 뜻은 아니고 2~5가지 정도면 괜찮다. 그런데 만약에 8개 이상의 정보를 꼭 전달해야 한다면, 조항식으로 정보를 열거할 것을 권한다. 교육 심리학의 정보 처리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이 한 번에 기억할 수 있는 뇌의 정보 양이 7개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8개 이상의 정보는 숫자 1,2,3, 혹은 글머리표, 표 등을 삽입하여 조항식으로 언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비즈니스 정보 글의 특성 이해] 비즈니스 문서, 비즈니스 메일 등의 공식적인 정보 전달 글은 부풀리기를 할 때 담당자, 연락 사항, 요청 사항 등을 적는 것이 좋다. 또한 비즈니스 메일의 경우 단순 보고 자료가 아니라 사람과 사람 간의 커뮤니케이션이기 때문에 부풀리기를 할 때 '바쁘신 줄은 알지만~', '잘 부탁드립니다' 등의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섞인 표현을 자연스럽게 섞어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처: 글쓰기 강사 야마구치 다쿠로의 글쓰기 템플릿 참고. 예문은 제가 대충 지어낸 것이라 당연히 허구의 정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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