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조경 도시

고려대학교 생태조경 융합 전공 소개 / 졸업생 후기

by Forest Park 2023. 11. 25.
728x90
반응형

고려대학교도 조경 전공이 있나요? 

네, 있습니다. 제가 졸업했는데요. 그게 좀... 설명하기가 많이 복잡하네요. 매번 설명하기 귀찮아서 아예 블로그 글로 정리해버리고자 합니다.

고려대 생태 조경
고려대 생태조경 융합 전공

0. 들어가기 전 자기소개

원래는 학교랑 전공을 밝히면 내가 누군지 너무 뻔히 드러나서 안 밝히려고 했는데, 어차피 이 블로그 글만 봐도 내가 누군지 내 주변 사람들은 다 알 것 같아서 그냥 과감하게 밝히기로 했다. 

나는 고려대학교 00 학과(문과) 15학번이고 19년도에 졸업했다. 고등학교 때부터 환경과 관련된 진로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제2전공을 신청해야 하는 시기에 생태조경 융합 전공을 신청하기로 마음먹었다. 문과인 나에게 공학이나 이학 계열(환경생태공학, 건축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신소재 공학,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등) 보다는 생태조경 융합 전공이 좀 더 접근성이 높고 진입장벽이 낮았다. 또한, 나는 기초 학문인 00학(원래 내가 입학한 전공) 보다는 응용 학문인 조경학에 더 매력을 느꼈다. 조경학을 선택한 가장 큰 동기는 좀 더 세상의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문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게다가 직접적인 취업과의 연관성도 높고, 나중에 나이를 먹어서 나의 회사를 차릴 수 있는 자격과 기술력을 얻을 수 있는 전공이라는 판단이 들었다(물론 지금의 저는 아무런 기술력도 없고 창업도 못할 것 같습니다 하하). 

나는 벌써 학부를 졸업한 지 4년 넘게 지나버렸다. 나의 경험과 지금의 학교 시스템은 조금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을 읽을 때 꼭 유의해주시길 바란다. 특히 행정적인 부분은 학번에 따라 계속 달라지기 때문에, 꼭 행정실에 연락해서 확실하게 확인하시길 바란다(대충 졸업 못해도 내 책임 아니라는 뜻).

1. 필수 배경 지식: 고려대학교의 융합 전공 제도

고려대학교 학생들은 2학년 2학기 때 제2전공을 신청하거나 자신의 전공을 심화 전공하는 것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제2전공을 이수하면 학위가 2개 나온다. 제2전공은 세 가지로 나뉜다. 

  1. 이중전공 : 기존 학과를 제2전공으로 이수함. 예) 영어영문학과 학생이 불어불문학을 이중전공으로 선택하는 것.
  2. 융합전공 : 여러 학과의 과목들이 조합된 새로운 융합 전공을 제2전공으로 이수함. 예를 들어, 생태조경 융합 전공은 건축학과, 환경생태공학부, 디자인조형학부 등의 수업이 섞여있음. 생태조경 융합 전공만의 과목도 일부 있음.
  3. 학생설계전공 : 여러 학과의 과목을 조합하여 학생 자신이 새로운 전공을 만드는 것. 신청 절차가 복잡한데 오늘 게시글에서는 생략하도록 한다. (사실 나도 모름)

2. 생태조경 융합 전공의 커리큘럼

조경의 계획, 설계, 시공, 관리에 대해 배우지만 계획 및 설계 관련 과목들이 아무래도 더 많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조경학과 커리큘럼은 시공보다는 계획/설계 쪽에 치우쳐져 있다. 타대학 조경학과와 차별화되는 점은 생태학과 생태공학 관련된 수업이 많다는 것이다. 고려대학교 특성상 환경생태공학부 과목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생태학, 생태공학, 물환경학, 수서생태학, 생태복원공학 등의 수업이 있었다.

*2020 학번 기준 현재 교과목

환경조경학, 조경표현기법 및 실습, 조경계획 및 실습, 환경과 디자인의 이해 및 실습, 조경디자인 스튜디오 및 실습, 식재디자인 스튜디오 및 실습, 생태학, 물환경학, 환경정보 및 계획학 실습, 환경 GIS 및 실습, 조경 컴퓨터 그래픽 실습, 환경정책학, 생태공학, 환경영향평가, 수서생태학, 생태조경설계 및 실습, 생태복원공학, 환경법규, 지역 및 도시계획학, 건축과 도시의 이해, 단지계획, 도시계획 및 설계, 건축과 행태

Tip

1) 건축학과 수업보다는 환경생태공학부 수업을 많이 들어라. 건축학과는 취업할 때 설계 스튜디오 수업을 제외하고 학점을 반영하지 않는다고 들었다. 그래서 그런지 건축학과의 이론 수업을 들으면, 교수님도 수업을 대충 하고 학생들도 과제를 대충 해서 팀 과제를 할 때 아주 열받는 일이 많다. (건축학과 학생들의 반박 환영)

2) 그래픽 툴은 본인이 직접 시간 내서 배워야 한다. 타 대학 조경학과에 비해 과목 시수가 적다 보니 스스로 시간을 많이 내서 그래픽 툴을 익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 중고등학교 때처럼 선생님들이 친절하게 캐드나 포토샵 등을 알려주지 않는다. 교수님들은 과제 결과물에 대한 크리틱만 할 뿐이고, 구체적인 스킬은 본인이 직접 선배들에게 물어보거나 유튜브 등에 검색해서 배워야 한다.

3) 조경 동아리 '고려대 조경연구회(KULA)'에 가입해라. 융합 전공은 여러 학과 학생들이 섞여 있다 보니 단체로 모이는 행사 등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남들과 연락하거나 정보를 교환하기 어려울 수 있다. KULA에 가입하면 조경에 관심 있는 학생들끼리 같이 공모전에 나가고, 그래픽 툴도 스터디할 수 있고, 졸업한 업계 선배들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유용하다. 또한, 설계 수업할 때 도면 그릴 넓은 공간이 없으면 KULA 동아리방 안에서 할 수도 있다. 

3. 졸업 요건

고려대학교 생태조경 융합 전공의 주관 학과는 생명과학대학 환경생태공학부이다. 그렇기 때문에 행정 관련해서는 환경생태공학부 행정실에 자세히 문의해야 한다.

  • 환경생태공학부 행정실 연락처 : 02-3290-4963

홈페이지를 참고했을 때, 융합전공필수선택 9과목 중 6과목(18학점)을 포함하여 총 36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졸업 논문 등은 필요 없다.

4. 생태조경 융합 전공 학생들의 출신 학과 구성

내가 다닐 때는 환경생태공학부 학생들이 제일 많았고, 그다음으로 건축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학생들이 많았다. 내가 졸업할 때쯤에 갑자기 디자인조형학부 학생들이 우르르 들어왔다. 나 같은 문과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적지만 그래도 은근히 늘 존재한다. 고려대 세종 캠퍼스 학생들 중에서 생태조경 융합 전공 신청한 학생들도 많았다.

Q. 문과 학생도 공부할만한가요?

A. 네! 생태학, 생태공학 등은 사실 물리나 화학에 대한 기초 지식 없이 그냥 암기 과목 외우듯 하면 학점이 잘 나오는 것 같다. 건축학과 이론 수업도 그냥 암기 과목이랑 비슷하다. 조경은 수학과 과학 지식이 많이 필요한 hard 한 공학보다는 암기 과목 + 그래픽 능력에 가까운 것 같다(...). 조경 시공과 구조에 대한 수업 들을 때도 그냥 필요한 공식만 좀 암기하면 시험은 다 잘 볼 수 있었다. 절대 절대 어렵지 않다. 

5. 취득 학위

조경학사가 나온다. 나의 경우 졸업장에 제1전공(문학사)과 제2전공(조경학사)이 함께 적혀 나왔다.

조경기사나 자연생태복원기사를 취득하려면 관련 학과 학사 학위가 필요한데, 고려대학교 생태조경 융합전공을 통해 취득한 조경학사도 인정이 된다. 많은 졸업생들이 기사 학위를 취득했으니 혹시 인정 못 받을까 봐 걱정 안 해도 된다.

6. 졸업생 진로

내 주변에서 본 졸업생들의 진로는 대충 이러했다. 생태조경 융합 전공 자체가 mainstream 보다는 정말 조경을 좋아하는 mania들이 많아서 그런지 조경 쪽으로 간 학생들이 많은 편이다. 나는 조경 석사를 마친 뒤 사기업 연구소에서 일하고 있다!

  • 조경 시공 : 삼성 에버랜드, 포스코 등 대기업 건설사 조경 시공, LH 등 공기업 조경 직렬
  • 조경 설계 : (주)그룹 한, 서안, AliveUs 등 조경 설계 사무소 취업
  • 조경 계획 : 현대 엔지니어링 등 엔지니어링 회사 취업
  • 임업 회사: SK 임업 등 임업 회사 취업
  • 공무원 시험 : 조경직 7급 공무원
  • 대학원/연구소 : 디자인 스쿨 유학, 대학원 진학 후 기업 연구소 취업
  • 창업 : 수목/가드닝 관련 창업

고려대학교는 조경 업계에 꽤 많은 동문들을 배출했는데 학과 체제로 존재하지 않다 보니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몇 년 전에 네이버 지식in을 하다가 어떤 고등학생이 조경에 관심이 많은데 고려대학교를 갈지 00 대학교 조경학과를 갈지 고민이라는 글을 보고 (00 학교는 흔히 말하는 '인지도'가 고려대보다 떨어지는 학교였다...) 고려대학교에도 생태 조경 융합 전공이 있고, 조경학사를 취득해 조경 업계로 나간 선배들이 정말 많다고 답변해주고 싶었는데... 익명의 네티즌 누군가가 이미 고려대학교에 조경학과 없다고 꼭 00 대학교 가라고 가짜 정보를 퍼뜨려놔서 안타까웠던 적이 있었다. 아무튼, 고려대학교에 조경'학과'는 없지만 조경 '전공'은 있고 조경 쪽으로 취업한 선배들도 대대로 많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는 바, 이 글이 많은 고등학생과 고려대 1~2학년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