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조경 도시

자연생태복원기사 필기 시험 / 에듀피디 인강 후기 / 합격 공부법, 팁

by Forest Park 2023. 11. 2.
728x90
반응형

자연생태복원 기사 필기 시험 합격 수기

자연생태복원기사 합격
합격 인증 사진

 

벌써 몇달 됐지만, 2023년 정기 2회 자연생태복원기사 필기시험을 합격했다. 꺄~~~

실기 시험에 비해 필기 시험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인터넷에서 후기나 공부법 등을 찾기가 어려워 직접 공유하고자 한다.

 

1. '자연생태복원기사 필기' 시험의 기본 사항

- 문제은행 출제 방식: 시험 문제의 일부는 기존에 냈던 문제들을 변형/반복해서 다시 내는 것이고, 나머지는 새로 냄.

- 객관식 시험: 깊이 있게 공부할 필요 없음. 선지를 고를 수 있을 정도로 공부하면 됨

- 단기간 공부하는 시험: 인생에 대단히 유익한 공부는 아니므로 최대한 빨리 따서 해치우는 것이 바람직함

- 과락이 있는 시험: 한 과목에 치우치지 않게끔 모든 과목을 두루두루 공부해야 함

- 자격증이 걸린 시험: 객관식이고 단기간에 끝내야 한다고 했지만, 어쨌든 자격증이 걸린 시험임. 내가 전공자/현업 종사자라는 생각으로 대충 공부하거나 아예 제대로 준비도 안 하고 보는 사람들이 꽤 있는데, 아예 공부 안 하고 보면 떨어짐. 대충 공부해서 떨어져서 또 응시하면 그게 더 시간 낭비이므로 한 번에 붙는 것을 목표로 하고 공부하는 것을 권장함

 

2. 합격 공부법

 1) 공부의 기본 방향: 기출 + 기본 이론 병행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보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과거 조경기사 필기 시험 공부를 하면서 깨달았던 것인데, 아무리 문제은행식이라고 해도 진짜 기출문제만 보면 아슬아슬하게 떨어지거나 한 과목 과락 뜰 확률이 높다. 따라서, 두 가지 모두 비슷한 비중으로 공부했다. 

 

2) 기본 이론 공부 방법

아래에 쓰겠지만, 자연생태복원기사 필기 인강을 신청했다. 하지만 강의는 듣지 않았고, 강의자료(PDF)를 다운로드 받아서 내가 혼자 중요한 부분을 밑줄 치면서 공부했다. 따로 정리 노트를 만들지 않고, 갤럭시노트를 들고 다니면서 PDF에 필기하며 반복적으로 읽었다.

퇴근 후 8시부터 10시~10시 반 정도까지 2~3주 동안 조용한 스터디 카페에서 3 회독하며 공부했다. 2~3주 동안 피곤해서 빠진 날, 야근해서 빠진 날, 놀러 가서 빠진 날 등등이 있었다. 따라서, 직장인의 경우 여유롭게 계산을 해서 공부 기간을 잡는 것을 권한다.

 

3) 기출문제 공부 방법

어차피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므로 실제로 내가 직접 풀어보거나 문제풀이 강의를 듣는 짓은 전혀 하지 않았다(시간 낭비).

답이 체크된 기출문제 모음을 인터넷에 검색해서 찾았고, 그것들을 반복적으로 읽었다. 약 8년치를 봤는데, 그 정도 양이면 충분한 것 같다. 몇 달 전에 공부한 것이라 몇 회독했는지는 정확히 기억 안 나는데 3 회독 이상 했던 것 같다.

 

4) 시험 후반부 공부 방법 

나는 기본이론과 기출문제를 동시에 섞어서 공부했는데, 하다 보면 기본 이론 중 어디서 기출문제가 많이 출제되는지 알게 된다.

- 기본 이론 중 기출문제가 나온 부분 체크해서 집중 암기

- (중요) 기출 문제가 여러 번 반복해서 나온 부분 따로 노트에 써서 암기 -> 시험 직전에 반복 암기

- (중요) 기출문제에 잘 나오는 숫자(법령 관련 연수), 공식 따로 노트에 써서 암기 -> 시험 직전에 반복 암기

 

3. 자연생태복원기사 필기 인강 (에듀피디) 후기

1) 교수님 강의력

전나훈 교수님이 강의하시는데 나는 아주 아주 앞부분만 듣고 이후에는 시간이 부족해서 인강을 듣지 않고 혼자 공부했다. 그래서 강의력 후기를 쓰기가 좀 뭐 하지만(...) 강의력 자체는 좋으시다. 예전에 조경기사 공부할 때 인강 선생님은 진짜 평평한 어조로 줄줄줄줄 읽는 스타일이어서 이걸 왜 돈 주고 신청했을까 엄청 후회했는데, 이 분은 기본적으로 강의력도 좋으시고, 강의자료에 대한 부연, 시험에 잘 나오는 부분 강조 등 본인만의 설명도 덧붙이시는 스타일이시다.

 

2) 강의자료 완성도

중요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고, 방대한 시험 범위를 잘 압축해서 담고 있다. 처음에 기본 이론만 공부할 때는 몰랐는데, 기출문제랑 같이 보니까 확실히 중요하고 시험에 잘 나오는 내용 위주로 담겨 있는 게 느껴졌다. 강의자료에서 중요하다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은 반복해서 봐야 한다.

728x90
반응형